환자만족도와 마케팅전략
연세대학교 | 66 pages| 2006.12.01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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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도시에 위치한 한방병원을 이용한 입원 및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의료 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고,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, 병원의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. 조사된 자료는 입원과 외래로 나누어 분석을 하였으며 만족도 차이는 t 검정으로 하였고,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. 다중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병원선택동기, 병원이용특성, 사회인구학적특성이었다. 연구결과와 연구병원의 마케팅 전략방안은 다음과 같다. 1. 결과 : 첫째,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만족도 현황을 살펴 본 결과, 입원, 외래 모두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한의사와 간호직원이었다. 입원환자의 경우 병실환경과 퇴원수납 항목에서, 외래환자의 경우는 진료대기 및 진료실과 정산수납에서 만족도가 낮았다.
마케팅 전략 환자만족도 병원마케팅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입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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